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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EM 34 "int 상수 대신 열거 타입을 사용하라"

자바에서 열거 타입을 지원하기 전에는 아래와 같이 정수 상수를 한 묶음으로 선언하여 사용하였다. 

 

정수 열거 패턴

public static final int V3_INFO = 0;
public static final int V3_UPDATE = 1;
public static final int V3_SCAN = 2;

public static final int ALYAC_INFO = 0;
public static final int ALYAC_UPDATE = 1;
public static final int ALYAC_SCAN = 2;

 

하지만 이런 정수 열거 패턴은 아래와 같은 단점들이 있다.

 

1. 타입 안전을 보장할 방법이 없으며 표현력도 좋지 않다.

정수 열거 패턴을 위한 이름 공간(namespace) 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같은 상수값을 사용하는 변수들이 모두 같은 값으로 인식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위 코드에서 V3_INFO 와 ALYAC_INFO 값이 같은 값으로 인식된다. V3 관련 메서드에서 ALYAC 상수 값을 사용해도 컴파일러가 오류/경고 메세지를 출력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또한 이름 공간(namespace) 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접두사를 붙여 변수 네이밍을 해야한다는 점도 단점이다.

 

2. 정수 열거 패턴을 사용한 프로그램은 깨지기 쉽다.

평범한 상수를 나열한 것 뿐이라 컴파일하면 해당 값이 클라이언트 파일에 하드코딩된다. 만약 상수의 값이 바뀌면 반드시 다시 컴파일 해서 재배포해야 한다. 다시 컴파일되지 않은 클라이언트 파일이 서버에서 변해버린 상수 값을 받을 때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동작할 수 있다.

 

3. 정수 상수는 문자열로 출력하기 어렵다.

public static final int V3_INFO = 0;
System.out.println(V3_INFO); // 문자열이 아닌 의미 없는 상수 출력

 

그렇다고 문자열 열거 패턴을 사용하면 안 된다.

문자열 값을 하드 코딩하는데 오타가 발생하면 자연스레 런타임 오류가 발생한다. 심지어 문자열 상수들을 비교할 때 성능 저하가 발생한다.

 

4. 같은 정수 열거 그룹에 속한 모든 상수를 한 바퀴 순회하는 방법도 마땅치 않다.

열거 그룹에 속한 정수 갯수가 총 몇 개인지 알 수 없어 순회하기도 힘들다.

 

이런 정수 열거 패턴의 단점을 보완하고 여러 장점들을 사용하는 자료구조가 열거 타입(Enum Type) 이다.

 

열거 타입

다른 언어와 다르게 자바에서 열거 타입은 클래스이며 사실상 싱글톤 객체이다.

열거 상수 하나당 자신의 인스턴스를 하나씩 만들어 public static final 필드로 공개하는데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는 생성자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final class 이며 클라이언트가 인스턴스를 직접 생성하거나 확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열거 타입 선언으로 만들어진 인스턴스들은 딱 하나씩만 존재한다.

 

public enum WeekDay {
    MONDAY(0),
    TUESDAY(1),
    WEDNESDAY(2),
    THURSDAY(3),
    FRIDAY(4),
    SATURDAY(5),
    SUNDAY(6);

    private final int value;

    WeekDay(int value) {
        this.value = value;
    }
}

 

1. 열거 타입은 컴파일타임 타입 안전성을 제공한다.

public static final int MONDAY = 0;

void test() {
    enumTest(MONDAY); // 컴파일 오류
    enumTest(WeekDay.MONDAY); // 정상 동작
}

private void enumTest(WeekDay weekDay) {

}

 

다른 타입의 값을 인자로 받았을 때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타입을 명확히 전달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2. 열거 타입에는 각자의 이름공간(namespace)이 있어서 이름이 같은 상수도 선언할 수 있다.

enum V3 { INFO, UPDATE, SCAN; }
enum ALYAC { INFO, UPDATE, SCA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rrays.stream(V3.values())
        .forEach(System.out::println);
    Arrays.stream(ALYAC.values())
        .forEach(System.out::println);
}

 

또한 열거 타입에 새로운 상수를 추가하거나 순서를 바꿔도 다시 컴파일 하지 않아도 된다.

 

3. 열거 타입은 toString 메소드를 지원한다.

기본적으로 선언된 상수 이름을 문자열로 반환한다.

 

4. 열거 타입에는 임의의 메소드나 필드를 추가할 수 있고 임의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게 할 수도 있다.

public enum WeekDay {
    MONDAY(0),
    TUESDAY(1),
    WEDNESDAY(2),
    THURSDAY(3),
    FRIDAY(4),
    SATURDAY(5),
    SUNDAY(6);

	//임의의 필드
    private final int value;

    WeekDay(int value) {
        this.value = value;
    }

	//임의의 메소드
    public void test() {
    }
}

 

상수 값들과 연관된 데이터들이나 계산 과정들을 enum 객체 안에다 모두 담을 수 있어 코드 응집력을 높일 수 있다.

참고로 클래스로써 Object 메소드들을 지원하고 Comparable, Serializable 도 구현해두었다.

 

직접 구현해보면서 테스트해보자.

 

테스트

public enum Planet {
    MERCURY(3.302e+23,2.439e6),
    VENUS(4.869e+24,6.052e6),
    EARTH(5.975e+24, 6.378e6),
    MARS(6.419e+23,3.393e6),
    JUPITER(1.899e+27,7.149e7),
    SATURN(5.685e+26,6.027e7),
    URAUS(8.683e+25,2.556e7),
    NEPTUNE(1.024e+26,2.477e7);

    private final double mass;
    private final double radius;
    //표면중력
    private final double surfaceGravity;

    //중력상수
    private static final double G = 6.67300E-11;

    Planet(double mass, double radius) {
        this.mass = mass;
        this.radius = radius;
        this.surfaceGravity = G * mass / (radius * radius);
    }

    public double mass() {
        return mass;
    }

    public double radius() {
        return radius;
    }

    public double surfaceGravity() {
        return surfaceGravity;
    }
    
    public double surfaceWeight(double mass) {
        return mass * surfaceGravity;
    }
}

 

Planet Enum 은 행성들의 질량, 반지름, 표면중력 상수를 가지고 있는 데이터 집합이다.

상수인 질량과 반지름이 주어졌을 때 표면중력 상수 또한 변하지 않는 값으로 계산할 수 있는 상수 값이다.

표면중력도 마찬가지. 질량, 반지름, 표면중력 상수 값들을 토대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변하지 않는 상수 값이다. 이와 같이  Enum 은 상수들과 연관된 상수 값들을 연산할 수 있는 메서드를 한 공간에 배치하여 표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열거 타입은 자신 안에 정의된 상수들을 배열에 담아 반환하는 values() 메소드를 제공한다. 상수들은 선언된 순서대로 저장된다.

 

for (Planet p : Planet.values()) {
	System.out.printf("%s 에서의 무게는 %f 이다. %n", p, p.surfaceWeight(mass));
}

 

열거 타입의 toString 메소드는 상수 이름을 문자열로 반환한다. 또한 toString 메소드를 재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다.

 

public enum Planet {
    // ...중략...
    
    //재정의한 toString, 이름을 소문자로 출력한다.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this.name().toLowerCase();
    }
}

 

열거 타입의 장점은 열거 타입에 선언한 상수 하나를 제거하더라도 제거한 상수를 참조하지 않는 클라이언트에는 아무 영향이 없다. 반대로 제거된 상수를 참조한 클라이언트는 컴파일 타임 때 에러가 발생하고 컴파일 하지 않은 클라이언트에서는 런타임 에러가 발생한다.

 

열거타입의 패턴

위 테스트에서는 단순히 상수 값들을 데이터들과 연관지었지만 만약 열거 타입의 메서드가 상수에 따라 다르게 동작해야 한다면 아래 패턴들을 참고해볼 수 있다.

 

상수별 메소드 구현

간단하게 if 나 switch 문으로 조건문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안티패턴이다.

새로운 상수가 추가된다면 case 문도 추가해야 한다. 데이터가 추가 될 때 부수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로직 변경이 있다면 OCP 원칙에 위배될 수 있다.

 

public enum Operation {
    PLUS,MINUS,TIMES,DIVDE;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switch (this) {
            case PLUS:
                return x + y;
            case MINUS:
                return x - y;
            case TIMES:
                return x * y;
            case DIVDE:
                return x / y;
        }
        throw new AssertionError("알 수 없는 연산:" + this);
    }
}

 

여기서 상수별 메소드 구현을 사용하면 조금 더 나은 방식으로 개선할 수 있다.

상수별 메소드 구현은 열거 타입에 추상 메소드를 선언하고 각 상수별로 클래스 몸체를 자기자신이 재정의하는 방법이다.

 

public enum Operation {
    PLUS("+") {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return x + y;
        }
    },
    MINUS("-") {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return x - y;
        }
    },
    TIMES("*") {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return x * y;
        }
    },
    DIVDE("/") {
        public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return x / y;
        }
    };

    private final String symbol;

    Operation(String symbol) {
        this.symbol = symbol;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symbol;
    }

    public abstract double apply(double x, double y);
}

 

참고로 열거 타입엔 상수 이름을 입력받아 그 이름에 해당하는 상수를 반환해주는 valueOf(String) 메소드가 자동 생성된다. 

toString 메소드를 재정의했다면, toString이 반환하는 문자열을 해당 혈거 타입 상수로 변환해주는 fromString 메소드도 함께 제공하는 걸 고려해보자. 위의 코드에서 toString 메소드를 재정의해 기존 상수의 이름이 아닌 각 연산자의 기호를 반환하도록 구현하였다.
반대로 fromString 메소드를 구현하여 연산자 기호를 매개변수로 전달하면 알맞은 열거 타입 객체를 반환하도록 해보자

 

private static final Map<String, Operation> stringToEnum =
            Stream.of(Operation.values())
                    .collect(Collectors.toMap(Operation::toString, operation -> operation));

//Optional로 반환하여 값이 존재하지않을 상황을 클라이언트에게 알린다.
public static Optional<Operation> fromString(String symbol) {
    return Optional.ofNullable(stringToEnum.get(symbol));
}

 

여기서 중요하게 봐야할 것은 Map에 Operation 상수가 추가되는 시점이다. Operation 상수들은 정적 필드가 초기화되는 시점에 추가된다.
열거 타입에서 정적 필드는 열거 타입 상수가 생성된 후에 초기화 된다. 그렇기 때문에 열거 타입 생성자에서 정적 필드를 참조하려고 하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다. 

 

만약, putString 이라는 메소드를 생성자에서 Map 에 추가하려고 하면 어떻게 될까?

 

Operation(String symbol) {
    this.symbol = symbol;
    putString(symbol,this);
}

public void putString(String symbol, Operation operation) {
    stringToEnum.put(symbol,operation);
}

 

NullPointerException 이 발생한다.

 

열거 타입의 정적 필드 중 열거 타입의 생성자에서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상수 변수뿐이다. 또한 열거 타입 생성자에서 같은 열거 타입의 다른 상수에도 접근할 수 없다.

 

전략 열거 타입 패턴


여기서부터는 사실 전략 패턴에 대한 내용이다.


상수별 메소드 구현에는 열거 타입 상수끼리 코드를 공유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public enum PayrollDay {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SUNDAY;

    private static final int MINS_PER_SHIFT = 8 * 60;

    int pay(int minutesWorked, int payRate) {
        //기본 급여
        int basePay = minutesWorked * payRate;
		//잔업수당
        int overtimePay;
        switch (this) {
        	//주말
            case SATURDAY:
            case SUNDAY:
                overtimePay = basePay / 2;
                break;
            //주중
            default:
                overtimePay = minutesWorked <= MINS_PER_SHIFT ?
                        0 : (minutesWorked - MINS_PER_SHIFT) * payRate / 2;
        }

        return basePay + overtimePay;
    }
}

 

만약, 휴가와 같은 새로운 상수가 추가된다면 휴가에 맞는 급여를 처리하는 case 문을 추가해 주어야하는 단점이 있다. 
잔업수당 계산을 private 중첩 열거 타입으로 위임하고 PayrollDay 열거 타입 생성자에서 적절한것을 선택하면 된다.

 

public enum PayrollDay {
    MONDAY(PayType.WEEKDAY),
    TUESDAY(PayType.WEEKDAY),
    WEDNESDAY(PayType.WEEKDAY),
    THURSDAY(PayType.WEEKDAY),
    FRIDAY(PayType.WEEKDAY),
    SATURDAY(PayType.WEEKEND),
    SUNDAY(PayType.WEEKEND);
    
    private final PayType payType;

    PayrollDay(PayType payType) {
        this.payType = payType;
    }

    int pay(int minutesWorked, int payRate) {
        return payType.pay(minutesWorked,payRate);
    }

    private enum PayType {
        WEEKDAY {
            int overtimePay(int minutesWorked, int payRate) {
                return minutesWorked <= MINS_PER_SHIFT ?
                        0 : (minutesWorked - MINS_PER_SHIFT) * payRate / 2;
            }
        },
        WEEKEND {
            int overtimePay(int minutesWorked, int payRate) {
                return minutesWorked * payRate / 2;
            }
        };

        abstract int overtimePay(int minutesWorked, int payRate);
        private static final int MINS_PER_SHIFT = 8 * 60;

        int pay(int minutesWorked, int payRate) {
            int basePay = minutesWorked * payRate;
            return basePay + overtimePay(minutesWorked,payRate);
        }
    }
}

 

비로소 PayrollDay 열거 타입은 기존의 switch를 사용한 코드보다 더 안전하고 유연해졌다.

그런데 switch 문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기존 열거 타입에 상수별 동작을 혼합해 넣을 때 이다.
아래와 같이 Operation 열거 타입에서 각 연산의 반대 연산을 반환하는 메소드가 필요할 때이다.

 

 

"필요한 원소를 컴파일 타임에 알 수 있는 상수 집합이라면 항상 열거 타입을 사용하자. 

열거 타입은 나중에 상수가 추가돼도 바이너리 수준에서 호환되도록 설계가 되었기 때문에

상수 개수가 항상 고정일 필요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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